
공문서 작성, 막막하게 느껴지셨나요? 공식적인 문서인 만큼 정확하고 통일된 형식 준수는 필수죠! 특히 띄어쓰기, 숫자 표기 등 놓치기 쉬운 함정들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습니다.이 포스팅에서는 공문서 작성의 핵심, 띄어쓰기와 숫자 표기는 물론, 자주 틀리는 부분까지 꼼꼼하게 짚어드립니다. 공문서 작성 달인으로 레벨업할 준비, 되셨나요?
공문서 작성 방법 예시 자세히 알아보기 공문서 작성 규칙 자세히 알아보기1. 띄어쓰기: 숨은 함정을 피하는 비법!

공문서 작성의 기본 중의 기본, 바로 띄어쓰기입니다. 하지만 함정이 많아 쉽게 실수할 수 있죠. 핵심 규칙들을 완벽하게 정복해 봅시다!
1.1. 단위 명사
‘달러’, ‘원’, ‘명’, ‘톤’ 등 단위 명사는 앞말과 띄어 써야 합니다. ‘289억 달러’, ’20만 톤’, ’70명’처럼요. ‘289억달러’는 절대 안 돼요!
1.2. 접두사 ‘제-‘
차례를 나타내는 접두사 ‘제-‘는 뒷말과 붙여 씁니다. ‘제1 부문’, ‘제1차 회의’가 올바른 예시입니다.
1.3. 접미사 ‘-여’, ‘-쯤’, ‘-가량’
이 단어들은 접미사이므로 앞말과 붙여 써야 합니다. ’60여 명’, ‘내일쯤’, ‘일주일가량’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60 여명’은 오답!
1.4. 호칭어, 관직명
성과 이름은 붙여 쓰고, 호칭어나 관직명은 띄어 씁니다. ‘홍길동 씨’, ‘보건복지부 장관’처럼요. ‘홍길동씨’는 틀렸습니다!
1.5. 관형사 ‘본’, ‘총’
관형사 ‘본’은 뒷말과 띄어 씁니다. ‘본 사업’, ‘본 계획’처럼요. ‘총’은 ‘모두 합하여’라는 뜻일 때는 뒷말과 띄어 쓰고(‘총 500대’), 접두사일 때는 붙여 씁니다(‘총인원’, ‘총결산’). 헷갈리지 마세요!
1.6. 문장 부호
쌍점(:)은 앞말에 붙여 쓰고 뒷말과 띄어 쓰며, 물결표(~)는 앞뒤 말에 붙여 씁니다. ‘예시: 1, 2, 3’, ‘2025. 1. 1.~2025. 12. 31.’과 같이 사용합니다.
1.7. 숫자와 한글
숫자와 단위 또는 조사가 결합될 때는 띄어쓰기에 유의해야 합니다. ’10 개’, ’20 명’, ’30 건’처럼 숫자와 단위 사이를 띄어 써야 하며, ’10개’, ’20명’, ’30건’처럼 붙여 쓰면 안 됩니다. 또한, 숫자 뒤에 오는 의존 명사는 띄어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여 명’, ’20여 건’처럼 써야 합니다.
2. 아름다운 우리말, 제대로 사용하기!

공문서에서는 외래어나 어려운 한자어보다 쉬운 우리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글의 아름다움을 뽐낼 기회니까요!
2.1. 외국 문자 표기
외국 문자를 사용해야 할 경우 괄호 안에 우리말을 병기합니다. ‘MOU(양해각서)’, ‘IT(정보기술)’처럼 말이죠.
2.2. 쉬운 우리말 사용
‘힐링’ 대신 ‘치유’, ‘인프라’ 대신 ‘기반 시설’, ‘매뉴얼’ 대신 ‘지침’과 같이 쉬운 우리말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봅시다.
2.3. 줄임말 사용
줄임말을 사용할 때는 처음 한 번은 전체 용어를 쓰고 괄호 안에 줄임말을 표기합니다.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처럼요.
2.4. 쉬운 표현 사용
‘제고’보다는 ‘높이다’, ‘내수 진작’보다는 ‘국내 수요 확대’처럼 쉬운 표현을 사용하면 의미 전달이 더욱 명확해집니다!
3. 숫자, 날짜, 시간, 금액: 정확한 표기는 필수!

숫자, 날짜, 시간, 금액 표기에서 정확성은 생명입니다. 실수는 절대 용납할 수 없어요!
3.1. 숫자와 날짜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로, 날짜는 ‘연. 월. 일.’ 형식으로 표기합니다. ‘2025. 11. 11.’처럼요. 0은 생략하지 않고 표기합니다. (2025. 11. 01.)
3.2. 시간
시간은 24시각제를 사용하고, ‘시:분’ 형식으로 표기합니다. ’08:00′, ’16:20’처럼요. 시간도 정확하게!
3.3. 금액
금액은 아라비아 숫자로 쓰고, 괄호 안에 한글로 금액을 적습니다. ‘123,456원(금일십이만삼천사백오십육원)’과 같이 표기합니다.
3.4. 단위
수량을 나타낼 때는 적절한 단위를 사용하고, 단위 앞에 띄어쓰기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 명’, ’20 킬로그램’, ’30 킬로미터’처럼 써야 하며, ’10명’, ’20킬로그램’, ’30킬로미터’처럼 붙여 쓰면 안 됩니다.
4. 쪽 번호, 항목 표시: 깔끔한 정리는 기본!

공문서가 여러 장일 경우 쪽 번호와 항목을 깔끔하게 표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전문가다운 면모를 보여줄 수 있죠!
4.1. 쪽 번호
여러 장으로 구성된 문서는 각 쪽 하단 중앙에 쪽 번호를 표기합니다. ‘전체 쪽수-현재 쪽수’ 형식으로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 전체 5쪽 중 2쪽이면 ‘5-2’)
4.2. 항목 표시
항목 구분 시 ‘1.’, ‘2.’, ‘3.’ 또는 ‘가.’, ‘나.’, ‘다.’와 같은 기호를 사용합니다. 단계가 더 세분화될 경우 ‘1)’, ‘2)’, ‘3)’ 또는 ‘(1)’, ‘(2)’, ‘(3)’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논리정연한 문서 작성의 비결!
5. 공문서 작성 시 추가 팁

발신명의 표기: 공문서 상단에는 발신 기관명과 발신자의 직위, 성명을 정확하게 표기해야 합니다.
수신명의 표기: 수신 기관명과 수신자의 직위, 성명을 정확하게 표기하고, 필요시 참조자를 명시해야 합니다.
문서 번호 부여: 각 공문서에는 고유한 문서 번호를 부여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날인: 필요에 따라 문서에 기관장의 직인 또는 담당자의 서명을 날인해야 합니다.
첨부물 표기: 첨부물이 있는 경우, 문서 하단에 첨부물의 종류와 수량을 명시해야 합니다.
자, 이제 공문서 작성에 필요한 모든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규칙들을 잘 기억하고 적용한다면, 누구보다 정확하고 깔끔한 공문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도 공문서 작성의 달인!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해 보세요! 화이팅!